앨범 이미지
라이온 킹 (The Lion King)
엘튼 존(Elton John)
한스 짐머(Hans Zimmer)
팀 라이스(Tim Rice)
1994

by 김진성

2005.05.01

월트디즈니 만화영화 <라이온 킹>(The Lion King)은 제67회 오스카 시상식(1995년) 음악부문(주제가상, 스코어상) 석권은 물론, 대중음악상 최고의 영예 그래미 어워드(1994년) 최우수 남성보컬(엘튼 존)과 최우수 배경음악 편집(한스 짐머), 아이들을 위한 최우수 음악앨범부문 수상의 영예에 빛나는 음악중심의 걸작무비로도 유명하다.

21세기에 들어 흥행사를 다시 쓴 <슈렉2>(2004)와 <니모를 찾아서>(2003)를 필두로 극장용 미국 만화영화가 지구촌영화시장을 점령하는데 결정적 가교역할을 한 할리우드 애니메이션 <라이온 킹>은 세대를 초월한 영화적 완성도뿐만 아니라 음악적 혁신도 성공에 지대한 변수로 작용했다.

이전까지 연 타석 흥행홈런을 날리며 강성 디즈니만화의 자존심을 확립한 트로이카 <인어공주>, <미녀와 야수>, <알라딘>의 음악을 담당하며 흥행공식의 일원으로 자리 잡은 앨런 멘켄(Alan Menken)팀을 전격 해체하고, 만사능통 형 영화음악작곡가 한스 짐머(Hans Zimmer)의 미디어벤처 팀과 '팝계의 불사조' 엘튼 존(Elton John)경을 초청해 새 진영을 구축한 전략적 접근법이 제대로 된 효과를 발휘한 셈이었다.

한스 짐머와 엘튼 존이 합심해 날린 '원 투 뮤직 펀치'는 실로 놀라운 시너지효과로 나타났다. <트루 로맨스>(1993), <그들만의 리그>(1992), <델마와 루이스>(1991), <드라이빙 미스 데이지>(1989), <레인맨>(1988) 등의 다 장르영화에서 각양각색의 음악을 작곡하며 다져진 한스 짐머의 일렉트로팝스 오케스트라 스코어성향과 월드뮤직(구체적으로 남아프리카 민속음악)이 선율위주의 스탠더드 팝과 조화로이 혼합된 사운드트랙으로 창출되었고 이는 이후 <뮬란>, <벅스 라이프>, <타잔>, <개미>, <이집트의 왕자>, <아이스 에이지> 등의 후속 작품들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면서 디즈니는 물론, 드림웍스와 20세기폭스영화사 제작 만화 프랜차이즈 영화(음악)의 전형적 모델로서 각광받았다.

OST앨범에는 스코어 4트랙과 8곡의 영화 속 삽입 노래가 수록되어있다. 광활한 아프리카를 배경으로 드라마틱하게 그려지는 야수의 왕 사자 이야기에 충만한 감흥을 불러내는 아프리카 합창단의 영창(남아공 작곡가 레보 엠 편곡)과 목가적인 팬 플루트, 아프리칸 드럼 소리가 총체적인 전자음 그리고 오케스트라 앙상블과 환상적으로 어우러진 스코어의 감동이 지대한 영토를 차지한다.

관객의 감정에 실질적으로 어필하는 곡은 그러나 엔드타이틀 주제가 'Can You Feel the Love Tonight'(오늘 밤 사랑을 느낄 수 있나요)를 포함해 3곡의 극적인 퓨전 스탠더드 팝에 숨결을 불어넣은 엘튼 존의 노래다. 주제가는 AC차트 1위, 싱글차트 4위까지 등극하며 애청팝송으로 지구촌 방방곡곡에 울려 퍼졌다. 그의 노래에는 특히, 제3세계 음악과의 절충주의에 있어 기념비적인 앨범으로 기록되는 폴 사이먼(Paul Simon)의 '그레이스 랜드'(Graceland)와 비견할만한 남아프리카의 음악적 정서가 융합되어 있어 더욱 인상적인 감흥을 주었다.

꾸준히 왕성한 음악활동을 펼치며 영미팝계의 거목으로 명분을 존속시키기는 했으나, 젊은 청춘들에게는 한물 간 왕년의 가수가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사기에 충분했던 이 시기에 영화음악에 발을 들여놓게 된 엘튼 존은 명작곡가 한스 짐머와의 합작으로 영화의 흥행대박에 박차를 가하며 세대를 뛰어넘은 팝 가수로서의 진면목을 다시금 지구촌 전역에 알렸다. 그 영향 때문이었는지 그와 함께 동시대를 풍미하며 팝계를 주름잡았던 필 콜린스(Phil Collins)도 <타잔>(Tarzan)으로 아카데미음악상을 획득하며 관록을 인정받는 쾌거를 일궜다.

당연 티몬-나단 레인(Nathan Lane)과 품바-어니 사벨라(Ernie Sabella ) 두 배우의 요절복통 노래연기가 관객을 자지러지게 만들었던 '하쿠나 마타타'(Hakuna Matata)와 백인남성5인조 두왑그룹 토큰스(Tokens)의 앨범동명타이틀 넘버원 싱글 'The Lion Sleeps Tonight'(1961)의 감흥도 간과할 수 없는 즐거움이다.

-수록곡-
1. Circle of Life
2. I Just Can't Wait to be King
3. Be Prepared
4. Hakuna Matata
5. Can You Feel the Love Tonight
6. This Land
7. ...To Die For
8. Under the Stars
9. King of Pride Rock
10. Circle of Life
11. I Just Can't Wait to be King
12. Can You Feel the Love Tonight (end title)
김진성(saintopia07@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