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범 이미지
쿵푸 팬더 2 (Kung Fu Panda 2)
한스 짐머(Hans Zimmer)
존 파월(John Powell)
2011

by 김진성

2011.05.01

지금으로부터 수년 전, 소위 영화가 국제적인 흥행성공을 달성하자, 스튜디오는 곧바로 속편제작에 대한 돌입의사를 밝혔다. 2008년 무술 쿵푸의 본고장 중국시장을 겨냥해 제작된 <쿵푸 팬더>(Kung Fu Panda)는 골든 글로브와 아카데미시상식에서 만화부문 수상후보에 오르며 각광받았고 영화팬들의 더 큰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3D 입체영상으로 업그레이드되면서 제작비도 배 이상으로 상향조정되었다. 드림웍스 애니메이션의 대표 제프리 카젠버그(Jeffrey Katzenberg)는 거액이 투입되는 모험적 프로젝트임에도 불구하고 니켈로디언의 주간만화영화, NBC 휴일특집, 다수의 비디오와 웹 게임을 포함한 부가시장과, 뒤이어 다섯 편의 속편에 대한 추가적 구상까지 공표했다.

원작의 줄거리는 의인화된 동물과 곤충캐릭터들이 전설적인 쿵푸 전사의 기예를 연마해 고대 중국 평화의 계곡을 구하는 활약상을 희극적으로 보여줬다. 사랑스러우면서도 어딘지 모르게 어설프고 골칫거리로까지 보이는 팬더 곰돌이 포가 무적의 쿵푸 일인자 석상에 오르면서 예상치 못한 구원자로 등극했다. 그리고 뒤이어지는 속편에서 곰돌이 포는 새로운 악당들의 도전과 자신의 과거에 대한 폭로에 맞서게 된다. 1편의 흥행대박을 견인한 음성출연자들과 제작진들이 2011년 <쿵푸 팬더 2>의 영광을 재현하기 위해 대부분 재 의기투합했다. 감독 여인영(Jennifer Yuh Nelson)이 신임감독으로 색다른 연출력을 가미해 신나는 재미를 증폭해냈다. 열띤 마케팅캠페인과 프랜차이즈를 다시금 판촉하기 위한 일련의 새로운 비디오게임들도 대박어게인에 박차를 가했다.

오리지널 빅히트에 지대한 공력을 불어넣은 할리우드명작곡가 한스 짐머(Hans Zimmer)와 그의 절친이자 동료인 존 파웰(John Powell)도 때맞춰 귀환했다. 알다시피 한스 짐머는 1990년대 주요만화영화들을 위한 스코어를 작곡해 유명세를 탄 한편 파웰은 2000년대 들어 이 장르영화에 있어 선두주자의 반열에 올랐다. 2010년 <드래곤 길들이기>(How to Train Your Dragon)의 음악에 대한 갈채는 실로 대단했다. 그 스코어 이후 파웰은 짐머와 <쿵푸 팬더 2>에서 다시 팀워크를 다지기 전에 <화성은 엄마가 필요해>(Mars Needs Mom)과 <리오>(Rio)를 위한 장르음악을 이미 짜냈다.

통상 특정한 장면에 쓰인 지시악절을 악보 없이 정확히 구분해 낸다는 것은 여간 어렵지 않다. <쿵푸 팬더 2>와 같은 스코어에서 두 작곡가 중 누가 어느 대목에 음악을 써넣었는지 확실히 집어낸다는 게 실상 어렵다는 말이다. 한스 짐머 예하 할리우드 영화음악작곡가집단인 리모트 컨트롤 소속 세 명의 친숙한 대필 작가가 두 메인작곡가를 대신해 추가음악을 프랜차이즈 1호점을 위해 제공한 기존의 성과물을 포함한다. 이는 곧 <쿵푸 팬더> 스코어의 고무적인 면들 중 하나로 긍정적인 작용을 한다. 각각의 파편적인 역할분담은 최종결과물에서 비교적 쉽게 들린다. 짐머의 광대한 멜로드라마적 선율은 빈번한 파웰의 훨씬 더 필사적인 방식의 활동과다 광적 질주에 의해 대조를 이룬다. 짐머와 파웰의 양식상의 구분은 <쿵푸 팬더 2>에서도 명확하다.

전반적인 결과는 이와 같은 연속물 류의 스코어가 갖는 태생적 방향성 내에서 방대한 변화를 묵인할 수 있도록 더 잘 균형 잡혔다. 여러모로 속편의 스코어는 전편의 확장판이라 단언해도 무리는 아닐 것이다. 전작의 요소들을 대부분 발전시켜 새로운 등장인 것처럼 관통해냈다. 파웰의 감화력 때문일 것이다. 짐머의 오케스트라 기풍은 최근 인기몰이를 한 히트만화영화 <메가마인드>(Megamind)과 같은 스코어에서보다 더 유기적인 역동성을 발휘한다.

작곡가들의 유사 역작들과 달리 독특한 중국의 음악요소들을 다시 세팅한 것도 귀를 사로잡는다. 중국의 찰현악기 얼후(erhu)와 중국 타악기가 이끄는 동양적 악절들이 그러하다. 1970년대 범죄스릴러물 음악을 주무른 랄로 쉬프린(Lalo Schifrin)의 펑크뮤직스타일 차용도 독특한 긴박감을 더하는 측면에서 인상적이다. 난폭한 'Zen ball master'에서는 최근 제임스본드 시리즈 음악을 전담한 데이비드 아놀드(David Arnold)에 더 가까운 포스를 발산하기도 한다.

파웰의 돌연 발광적인 리듬적 질료의 사운드 혼합은 또한 유머와 익살이 넘치는 희극적 장면들에서 재미를 더한다. 짐머의 평온한 드라마적 성향에 의해 다시 상쇄된다. 분명한 구분선이 있긴 하지만 두 작곡가는 <쿵푸 팬더>에서처럼 완전히 상호 응수하는 배틀을 벌어지는 않는다. 둘은 가장 기억할만한 테마들을 전작으로부터 가져와 연작물의 균형감을 유지하도록 했다. 고대 중국을 묘사하는 목가적인 테마와 쿵푸 마스터전사의 길을 강조하는 테마는 듣는 즉시 연상반응을 끌어낼 만큼 일관된 악상을 제공한다. 'Ancient china/story of shen'과 'Dumpling warrior'에서 지체 없이 영감을 준다. 주제를 담은 곡들에서 자주 등장하는 얼후 연주는 매우 고상한 특징을 부여하고 'My fist hungers for justice'의 중반에서 현저하게 나타난다. 스코어의 후반부에서 이 악상들의 표현들을 보충하는 합창과 타악적인 반주의 결합도 놓쳐서는 안 된다.

더 완만한 전개를 보이는 곡들은 쿵푸 마스터 워리어 포를 위한 근사하고 허풍떠는 테마, 'Save Kung fu'와 그 이후의 곡들에서 최종적으로 발전해 전개되기 전 목관악기연주에 의한 단편적 악절로 들릴 뿐이다. 'Zen ball master'에서 테마는 전적인 위세를 떨칠 뿐만 아니라 지방색이 가미된 중국적 테마들과의 제휴를 통해 증대되어 나타난다. 영화가 전면적으로 중국적인 소재와 주제를 담은 줄거리이기 때문에 포의 테마는 미국만화영화의 전형이라 할 미키 마우징 반주로 표출되지는 않는다. 'Stealth mode'에서 아연실색 포즈의 수단으로써 그리고 파웰의 화려한 취주로 폭발하는 'More cannons!'에서 동작을 꾸며주는 장식으로 아주 간결하게 쓰일 뿐이다.

새롭게 포진된 악당용 테마는 'Firework factory'와 'Invasion begins'과 다른 곡들 사이에서 호통 치듯 우르르 울리는 베이스 목관악기를 요한다. 대체로 짐머와 파웰은 이 스코어에서 외적으로 웃기는 상황들을 위한 지시악절들에 덜 집중했다. 'Stealth mode', 'Gongmen jail' 그리고 'Rickshaw chase', 삼인방이 그러한데 이는 시리즈 상에서 원작과 차별화되는 주요한 요인이다. 합창의 역할도 증강되었다. <쿵푸 팬더 2>에서 특히 경외적인 순간들에 영감을 부여한다.

1편과 같이 사운드트랙에 실린 곡들의 엔딩에는 통탄할 보컬과 전자음악이 결합된 노래가 공존한다. 'Dumpling warrior remix'는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이라 할 만하다. 다른 점에서 “쿵푸 팬더” 속편의 음악은 여전히 박장대소 코미디와 박력 있는 추격 장면들을 위한 지시 곡들을 여과할 다소의 프로그래밍을 요함에도 불구하고 오리지널의 연장선상에서 더 조화된 청취경험을 제공한다. 민족 특유의 음악요소들로 음을 고르고 펑크(funk)로 흥겹게 막간을 장식, 합창과 결합해 만족스러운 강세를 주는 한편 기존의 테마들을 강력하게 지속 발전해낸 혼합적 오케스트라에 감탄하지 않을 수 없게 만든다.

'Po finds the truth'와 'My fist hungers for justice', 쿵푸 종결자를 상징하는 두 곡에서 합창과 타악적 반주를 수반해 중국 특유의 지방색을 강조한 테마의 풍부한 합주는 사운드 스코어링의 절정이라 하기에 손색이 없다. 시리즈물임을 나타내는 명징한 테마의 일관됨과 발전적 전개, 거기에 이야기의 본토에 적합한 사운드를 설계해 결합하고 증축해낸 성과물에 만족감을 표하게 될 것이다. 영화가 전작의 명성에 부응하는 것만큼 두 절친 명작곡가가 다시 손을 맞잡아 완성한 음악 또한 원작을 능가하는 성공적 성취를 해냈다. 실로 대단한 협공파워 사운드트랙이다.

-수록곡-
1. Ancient China/Story of Shen 고대 중국/쉔의 이야기
2. Dumpling Warrior 뚱뚱보 전사
3. Inner Peace 영적 평화
4. Musicians Village 음악가들의 계곡
5. Save Kung Fu 쿵푸를 구원하라
6. Daddy Issues 아버지 일으키다
7. Stealth Mode 탐지불가 방식
8. Gongmen Jail 공멘 감옥
9. Rickshaw Chase 인력거 추격
10. Po and Shen/Face to Face 포와 쉔/직면
11. More Cannons! 더 많은 포격을 가하라
12. Fireworks Factory 불꽃놀이 공장
13. Po Finds the Truth 포 진실을 발견하다
14. Invasion Begins 침공 시작
15. Zen Ball Master 젠 볼 마스터
16. My Fist Hungers For Justice 정의에 굶주린 주먹
17. Dumpling Warrior Remix 뚱뚱보 전사 리믹스
김진성(saintopia07@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