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적이고 사내다운 액션 스릴러물의 거장으로 정평 난 시나리오 작가 겸 감독 마이클 만(Michael Mann)이 제작자로 뒤를 받치고, 그의 2004년 작품 <콜래트럴>(Collateral)에 출연한 감독 피터 버그(Peter Berg)가 연출을 맡았다.
영화 <레이>(Ray, 2004)로 오스카남우주연상을 탄 제이미 폭스(Jamie Foxx), <어뎁테이션>(Adaptation, 2002)으로 오스카남우조연상을 손에 쥔 크리스 쿠퍼(Chris Cooper), 그리고 TV미니시리즈 <앨리어스>(Alias)로 2001년 골든 글로브 드라마부문 여자연기상을 품에 안은 제니퍼 가너(Jennifer Garner)가 쓰리 톱 주연한 것으로 유명한 정치드라마 또는 액션 스릴러물이다.
대테러를 위해 사우디에 급파된 FBI 특수요원들의 전투액션과 그들을 둘러싼 지속적 긴장과 위협 그리고 정치, 문화, 종교적 국경을 뛰어넘은 사내들의 진한 우정을 시종 사실적인 영상으로 보여주는 영화답게, 영화음악작곡가 대니 엘프만(Danny Elfman)의 스코어 또한 영화의 장르적 분위기에 속한 스릴러음악으로 영상을 뒤쫓는다.
일반적으로 영화의 배경에 맞게 비탄조로 통성하는 여성보이스, 두둑(duduk) 등을 사용해 중동 풍의 음악으로 분위기를 한껏 낸 진부함과는 다른 설정. 일렉트로닉, 퍼커션, 신경과민의 기타 사운드로 분주하게 짜인 메인타이틀을 위시해, 공회전 하는 드럼의 전기적 사운드에 대체로 기댄 장면 위주의 큐들이 이야기의 전개에 따라 삼투되어 나온다.
엘프만의 소리풍경(Soundscape)은 '911 비행기 납치 테러'의 실제상황을 가슴 조이는 사실적 영상으로 재현해낸 존 파웰(John Powell) 작곡의 <플라이트 93>(United 93)과 유사하게 신경과민의 초조와 공포의 분위기를 전한다. 실험성이 다분한 사운드트랙 중 압권은 경쾌한 기타연주가 빼어나게 들리는 'Finale'일 것이다.
-수록곡-
The Kingdom/Titles (4:29)
Waiting (2:19)
Attack on the Compound (2:43)
The Detonator (1:57)
The Killing Room/Trouble Coming (2:01)
To the Prince's (1:09)
Digging Deep (1:17)
Starting to Click/Saving Leavitt (4:55)
Friendship (3:49)
The Chase (4:49)
The Sales Pitch (2:12)
The Marble (1:08)
Finale (6: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