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범 이미지
Music Of My Mind
스티비 원더(Stevie Wonder)
1972

by 이대화

2009.06.01

< Music Of My Mind >는 스티비 원더의 '전자음' 도입으로 유명한 앨범이다. 그리고 이후 나올 연속 4장의 앨범과 함께 스티비 원더 자신의 디스코그래피는 물론 흑인 음악 역사상 가장 위대한 시리즈로 묶이는 5대 명반의 첫 주자다. 사랑 노래만을 부르며 히트 가수 정도에 머물던 스티비 원더가 사회의식, 실험성, 예술적 편곡과 장르들을 대거 도입해 위대한 아티스트로 거듭난 첫 번째 출사표가 바로 < Music Of My Mind >다.

앨범의 놀라운 음악적 성과를 말하기에 앞서, 반드시 언급되어야 할 유명한 일화가 있다. 이 앨범이 발표되기 1년 전인 1971년, 스티비 원더는 소속 레이블이었던 모타운과 맺은 계약이 만료되었다. 이는 레이블 입장에선 'Fingertips pt.2'(1위), 'Uptight(Everything's alright)(3위)', 'My cherie amour'(4위) 같은 인기곡들을 배출한 '히트 메이커'가 떠날 수도 있음을 의미했고, 스티비 원더 입장에선 평소 모타운 측이 강압하던 음악에 대한 통제권을 가져올 수 있음을 의미했다. 협상은 스티비 원더의 승리로 끝이 났고, 그 후 첫 번째로 소속사에 안겨준 앨범이 바로 이 작품 < Music Of My Mind >다.

결국, 이 앨범의 핵심은 계속된 음악적 간섭에 시달리던 스티비 원더가 완전한 창작의 자율권을 획득해 마치 속박이 풀린 듯 자유롭게 자기 실험을 감행한 앨범이란 것이다. 따라서 < Music Of My Mind >는 '변화', 특히 모타운 사운드로 대표되던 1960년대 '팝 소울' 사운드로부터의 탈피에 프로듀싱의 초점이 있다.

모타운의 사장 베리 고디(Berry Gordy)는 그가 마치 전리품처럼 당당히 내놓은 이 전자음의 향연들을 듣고 어떤 생각을 했을까? 그리고 클라비넷이라는 전자 키보드로 만들어진 날카롭고 차가운 펑크 사운드를 듣고 당시 대중들은 어떤 생각을 했을까? 마빈 게이(Marvin Gaye)가 < What's Goin' On >(71)을 만들었을 때 베리 고디가 대중성이 없다고 판단해 앨범 출시를 4달이나 미뤘다는 사실, 그리고 신시사이저의 본격 사용은 1970년대 말에 가서야 개화한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고 그 시절로 돌아가 당시 사람들의 역사적 경험을 상상해보자. 아마 '놀라움'이 주된 반응 아니었을까? 베리 고디는 돈을 벌기 힘든 음악이란 것에 놀랍도록 좌절했을 것이고, 대중들은 'Fingertips pt.2'를 만들었던 그 스티비 원더인가 물으며 탄성 혹은 실망을 비쳤을 것이다. 어쨌든, < Music Of My Mind >는 모타운의 역사를 바꾸고, 대중음악의 흐름을 바꾸었다.

사실 판매량에 있어선 베리 고디의 예측이 맞았다. 앨범은 최고 순위가 21위에 그쳤다. 싱글은 더욱 참패였다. 'Superwoman'은 33위를 기록했다. 다음 싱글이었던 'Keep on running'은 100위 안에 겨우 들어간 90위였다. 그 대단한 스티비 원더가 탑 텐 싱글을 하나도 배출하지 못한 것이다.

하지만 결국은 이것이 전진을 위한 일보 후퇴였음이 드러났다. 이 앨범에서 자기 통제권을 확실히 과시한 스티비 원더는 이후 앨범들에서 드디어 빛나는 팝 센스를 발휘해 무수히 많은 히트곡과 전보다 훨씬 좋아진 앨범 차트 기록들을 쏟아내며 1970년대를 자신의 것으로 만들었다. 재계약 이전에 발표된 앨범들 중 앨범 차트 탑 20을 기록한 것이 < The 12 Year Old Genius >(1963) 하나 밖에 없었던 것에 비해, < Music Of My Mind > 이후로는 6개의 앨범이 연속으로 탑 5 안에 들었다. 더욱이 < Fulfillingness' First Finale >와 < Songs In The Key Of Life >는 1위를 했다. 후자는 심지어 1천만 장 이상이 팔렸고, 단기간 히트가 아닌 '지속 가능한' 스테디셀러이자 고전으로 남았다. 이것이 바로 아티스트에게 예술적 자유를 주었을 때의 효과다.

-수록곡-
1. Love having you around
2. Superwoman (Where were you when I needed you)
3. I love every little thing about you
4. Sweet little girl
5. Happier than the morning sun
6. Girl blue
7. Seems so long
8. Keep on running
9. Evil
이대화(dae-hwa82@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