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usic Of My Mind >와 이 앨범 < Talking Book >의 발표 날짜를 확인해 보면 두 앨범의 발표 시기가 겨우 7개월 밖에 차이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연속된 명반을 1년 안에 2장씩이나 발표한 것이다.
마르지 않고 솟는 샘처럼, 스티비 원더는 한시도 쉬지 않고 1970년대 내내 수작들을 연이어 쏟아냈다. 그는 작사, 작곡을 도맡는 것뿐만 아니라 악기들도 대부분 스스로 연주했다. 그래서 < Music Of My Mind >의 참여 인원 목록을 보면 스티비 원더, 로버트 마굴레프, 말콤 세실 단 세 명이서 다 소화하고 있다. 로버트 마굴레프(Robert Margouleff)와 말콤 세실(Malcolm Cecil)은 전자음을 실험하기 위해 초빙한 프로듀서로, 둘을 제외하면 사실상 그가 혼자서 다 만든 것이나 다름없다.
< Talking Book >은 스티비 원더의 수많은 히트작들 중에서도 가장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진 앨범이다. 전작인 < Music Of My Mind >가 창작의 자율권을 획득해 과감한 실험과 도전을 감행한 앨범이라면 이 앨범은 그것이 다져지고 세련되어져 대중적 히트까지 거머쥔 앨범이다. 음악성과 대중성의 가장 이상적인 만남을 그려 보이는 스티비 원더의 대표적 고전 'Superstition', 'You are the sunshine of my life'가 바로 이 앨범에 수록되어 있다.
특히 'Superstition'이 본 앨범에서 가지는 절대적 위상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노래는 앨범의 발표 직후 나온 첫 싱글이었고, 'Fingertips'(63년) 이후 한 번도 올라보지 못한 빌보드 싱글 차트 1위를 9년 만에 회복시켜주었으며, 드럼 소리에 이어 나오는 클라비넷 리프는 이후 클라비넷이란 악기를 유명하게 만들었을 정도로 대중음악 역사상 가장 유명한 연주 중 하나가 되었다.
먼 나라 한국에서도 곡이 발표된 지 20년이 넘게 지난 시점에 박진영, 김건모 등이 각각 'Kiss me'(98년), 'Kiss'(2008년)에서 동일한 클라비넷 리프를 구사한 것만 봐도 'Superstition'이 가지는 넓고 지속적인 영향력은 충분히 입증된다. 흑인 음악 키드들의 오랜 동경의 대상이랄까. 록 잡지 < 롤링 스톤 >에선 이 곡을 역사상 가장 위대한 곡 '74위'에 꼽았지만 이건 단순히 숫자와 랭킹만 가지고 논할 성격은 아니다. 스티비 레이 본(Stevie Ray Vaughan)이 커버한 록 버전은 그의 대표적 명곡이 되기도 했으며 (본래 'Superstition'은 역시 블루스 계열의 기타리스트였던 제프 벡에(Jeff Beck)게 돌아갈 뻔했다) 소울의 '천재'라 불리는 스티비 원더의 숱한 대표곡들 중에서도 가장 먼저 손꼽히는 '명작 중의 명작'이다. 'Superstition'의 뚱땅거리는 펑키 리프와 경쾌한 브라스 섹션에 맞춰 흑인 음악 그루브를 입문한 사람이 아마 셀 수 없이 많을 것이다.
'Superstition'이 펑키 그루브의 절정을 보여주었다면 'You are the sunshine of my life'는 팝 영역에서의 정점이었다. 시작하는 첫 선율부터가 팝송에 관심이 없는 사람도 알 수 있는 친숙한 것일 정도로 스티비 원더의 작곡 능력과 그것을 200% 발휘하게 만드는 출중한 노래 실력은 정말 탁월했다. 노래는 역시 싱글 차트 1위에 올랐다.
그래미 시상식은 'You are the sunshine of my life'에는 '최우수 남자 팝 보컬' 상을, 'Superstition'에는 '최우수 남자 알앤비 보컬', '최우수 알앤비 노래' 상을 수여했다. 그리고 바로 다음 해인 1974년에 스티비 원더는 < Innvervisions >로 생애 첫 그래미 '올해의 앨범' 상을 수상한다. 그리고 연이어 발표한 두 개의 앨범 모두 연속으로 '올해의 앨범' 상을 거머쥐는 앞으로도 깨지기 어려울 대기록을 수립한다. 실로 경탄할 만한 위업이었다.
스티비 원더의 전성기 명작들은 이미 당대에도 찬사의 대상이었다. 그리고 여전히 동경의 대상으로 남아 있다. < Talking Book >은 그 찬란한 시절의 중심에 있었다.
-수록곡-
1. You are the sunshine of my life [추천]
2. Maybe your baby
3. You and I
4. Tuesday heartbreak
5. You've got it bad girl
6. Superstition [추천]
7. Big brother
8. Blame it on the sun
9. Lookin' for another pure love
10. I believe (When I fall in love it will be fore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