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음악의 미래', '제 2의 라디오헤드'와 같은 화려한 스포트라이트를 등에 업고 출발했기 때문일까? 혹은 두 번째 앨범 < Silence Is Easy >에서 보여준 변화에 대한 대중들의 호평 때문일까? 스타세일러(Starsailor)의 새 앨범 < On The Outside >는 그러한 스포트라이트와 호평에 대한 이들의 부담감이 이제는 밴드의 정체성을 위협하는 듯한 인상이다.
2001년에 발표한 데뷔앨범 < Love Is Here >의 성공에 이어 예측불허의 변화로 더욱 화제가 된 2003년의 두 번째 앨범 < Silence Is Easy >에서 보여준 그들의 무한한 가능성은 세 번째 앨범에 대한 팬들의 기대감을 증폭시키기에 충분했다. 하지만 앨범 발매 전에 발표한 싱글 'In the crossfire'에서부터 전작과의 편차는 두드러졌다.
학수고대 속에 공개된 < On The Outside >는 스타세일러답게 예측불허의 모습이다. 포크(Folk)를 기본을 했던 < Love Is Here >의 잔잔함도, 부드러웠던 < Silence Is Easy >의 대중적인 멜로디 라인도 크게 눈에 띄지 않는다. 파괴력을 지닌 강력한 기타의 메아리가 앨범을 맴돌 뿐이다.
이렇듯 잔잔함과 부드러움이 묻혀있는 < On The Outside >의 '강렬함'은 청자들에게 '기쁨', '실망', '놀람'이라는 세 갈래의 길 중 하나를 택하게 한다. 예상컨대, 스타세일러를 처음 접해본 이들 중의 다수는 '기쁨'의 길로 향할지 모르지만, 전작들을 접한 이들은 섣불리 길을 잡을 수가 없어 망설이고 있을 것이다.
스타세일러는 전작들에서 마냥 벗어나려 하고 있다. 앨범 타이틀과 적잖이 부합되는 이들의 '도주(逃走)'는 완전범죄를 이루지 못하고 범행의 흔적을 남긴다. 편곡의 세심함과 기타의 애들립, 제임스 월시(James Walsh)의 더욱 다양해진 보컬이 살짝 감싸 안았을 뿐, 1집의 포크와 2집의 대중적인 멜로디 라인은 그 중심에 보일 듯 말 듯 은둔하고 있다. 그 범행의 흔적이 너무 쉽게 노출된다. 이들은 브릿팝의 범주 안에서 그동안 보여주지 않았던 헤비(Heavy)한 사운드로의 완벽한 변신을 꾀했지만, 완벽하지 못한 채 단지 헤비함이 전부인 앨범을 만들게 된 것이다.
반면에 브릿팝 특유의 중독성이 없지 않은 곡들 'In the crossfire'와 'Counterfeit life', 'Get out while you can'의 멜로디는 마치 출구 없는 미로에 빠져버린 듯 행복한 혼수상태에 이르게 하고 'White light'에서의 기타연주는 휘몰아치는 소용돌이 속으로 빨려 들어가게 하는 강한 흡입력을 발휘한다. 'I don't know', 'Way back home', 'Keep us together'와 같이 브릿 팝의 범주 안에서 이루어진 미국 록과의 만남은 앨범의 프로듀싱을 맡은 롭 슈내프(Rob Schnaff)가 미국인임에 감사하며 이내 우리는 '기쁨'의 길로 먼저 들어서게 된다.
그러나 작곡가로서 받는 압박감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표현한 'This time'은 행복한 멜로디와 그러한 가사가 서로 매치되지 않고, 앨범을 차분히 정리하기 위해 마지막에 배치한 'Jeremiah' 역시 앨범 전체적인 분위기와 다소 언밸런스를 보여 앞서 언급한 범행의 흔적과 함께 우리를 다시 원점으로 돌아오게 만든다.
제임스 월시의 탁월한 창조력과 보컬, 브릿팝의 전형적인 사운드를 뿜어내는 멤버들의 완벽한 연주력은 이들이 언론에 의해 갑작스레 유명세를 탄 밴드가 아님을 보여주지만 '우리는 다르다'라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마냥 도망치기만 한 이번 앨범은 화려한 스포트라이트로 인해 이들이 장님이 되어가는 건 아닌지 걱정스러움을 남긴다.
광활한 우주를 자신 있게 비행하던 '스타세일러'호는 이대로 연료가 다해 우주미아가 되기 전에 엔진을 끄고 자신만의 궤도로 진입할 때이며 흥분했던 우리도 마음을 가라앉히고 '기쁨', '놀람', '실망'의 세 가지 길에 대한 확실한 선택을 다음 앨범으로 미루도록 해야겠다.
-수록곡-
1. In The Crossfire
2. Counterfeit Life
3. In My Blood
4. Faith Hope Love
5. I Don't Know
6. Way Back Home
7. Keep Us Together
8. Get Out While You Can
9. This Time
10. White Light
11. Jeremia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