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은 분명 거대한 실험이었다. 마일즈 데이비스(Miles Davis)가 흑인 대중음악과 록 음악 쪽으로 관심이 차츰 경도되며 <Bitches Brew>(1970)로 '재즈 록 퓨전'의 바람이 불기 직전인 1969년 1월, 록 음악계에선 시카고라는 7 인조 밴드가 발표한 본 작을 통해 이미 재즈와 록의 이인삼각경주는 시작되었다.
이제는 '브라스 록' 혹은 '재즈-록'이라는 통칭하게 된 시카고의 음악은, 그러나 당시 음악계에선 이들의 등장은 센세이션 자체였다. '재즈-록'이라는 음악 문법을 얘기할 때 빠질 수 없는 핵심은 마일즈 데이비스이지만, 대중들은 70년대 초, 이들이 내놓은 '25or 6to 4'나 'Make me smile'과 같은 히트곡을 통해 재즈 록의 신선함을 만끽할 수 있었다.
68년에 등장하며 이들과 자웅을 겨뤘던 재즈 록 밴드 블러드, 스웻 & 티어즈(Blood, Sweat & Tears)의 음악 감독인 제임스 윌리엄 과르시오(James William Guercio)가 프로듀서로서 지휘봉을 잡은 이들의 데뷔 앨범은 1969년을 '재즈 록 출범의 원년'으로 기억하게 했다. 압도당하리만치 위세 당당한 브라스의 울림은 60년대 후반 크림(Cream)과 지미 헨드릭스(Jimi Hendrix)로부터 물려받은 블루스 록(Blues Rock)의 기운과 조우하며 재즈-록 사운드의 원형을 창조해낸다.
밴드의 리드 보컬 피트 세드라와 로버트 램과 나머지 멤버들의 신들린 듯한 연주가 동등한 비율로 수록된 더블 앨범을 발표했을 땐 대중들로부턴 이렇다할 반응들을 얻진 못했다 하지만 심야 FM 방송을 통해 진지한 음악청취를 추구했던 몇몇 수용자들을 통해 범상치 않았던 이들의 저력은 차츰 알려졌다. 6분대 이상의 대곡 형식이 주가 된 이들의 데뷔 앨범은 빌보드 차트엔 접근하지 못했지만 '재즈 록'이라는 새로운 음악 청취에 귀 기울이는 열혈 추종자들은 그들의 편이 되어준다.
밴드의 처음 공식 팀 이름이자 데뷔 앨범이기도 한 <Chicago Transit Authority>는 무엇보다 이후 줄 이을 이들의 히트 싱글들과는 달리 재즈 특유의 즉흥성에 보다 기반한 연주에 중심을 뒀다. 연주로만 꾸며진 첫 트랙 'Introduction'서부터 우렁찬 브라스는 지글대는 기타 연주와 정면으로 맞서며 독특한 분위기를 만들어 낸다. 텐션(재즈의 맛을 내는 일종의 비화성음)이 가미된 화려한 코드 진행과 오폐라의 서곡(Prelude)을 연상시키는 장엄하고 고급스런 분위기는 60년대 록 음악에선 흔치 않은 매력으로 다가온다.
로버트 램의 걸쭉한 목소리가 인상적인 'Does anybody knows what time it is'와 이제는 그들의 음악을 얘기할 때 빼 놓을 수 없는 명 레퍼터리로 자리매김한 'Beginnings', 'Question 67 & 68'은 톡 쏘듯 귀에 꽂히는 피트 세드라의 쌉쌀한 보컬, 악기간의 절묘한 응수가 연주에 흥미진진함을 더한다. 재즈, 펑키, 블루스 록 , 싸이키 델릭등 당대 최신 트렌드가 이들의 음악에 집결되어있다.
발매 당시 2장의 LP로 발매된 앨범은 분량으로나 음악 성격으로 보나 분명 '파격'이었다. 당시 대중적으로 폭넓은 호응을 받지 못하자 밴드는 이듬해인 1970년 1월, 팀 이름을 '시카고'(Chicago)로 고치고 'Make me Smile', 'Colour my world' , '25 or 6 to 4'와 같은 히트곡이 터져 나온 <Chicago II>통해 차츰 대중적인 팝 연주 밴드로 그 정체성을 진작해간다.
'팔려야 대중음악'이라는 명제에 비록 충실치 못했던 이들의 데뷔 앨범 <Chicago transit Authority>는 그러나 파란만장한 60년대 록 음악사를 정리하고 한층 세련되고 다양해진 70년대 록음악계로 '이전'하는 가교구실을 해줬다는 의미에서도 지금에서라도 다시 음미해볼 만한, 분명 '저주받은 걸작'이다.
-수록곡-
1. INTRODUCTION
2. DOES ANYBODY REALLY KNOW WHAT TIME IT IS?
3. BEGINNINGS)
4. QUESTIONS 67 & 68
5. LISTEN
6. POEM 58
7. FREE FROM GUITAR
8. SOUTH CALIFONIA PURPLES
9. I'M A MAN
10. PROLOGUE, AUGUST 29, 1968
11. SOMEDAY (AUGUST 29, 1968)
12. LIBE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