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드클라운은 왜 계속 화가 나있을까. 많은 층이 때려 박는 랩으로 그를 기억하고, 이별 앞에서 극도로 예민한 남자는 그를 돋보이게 하는 최적의 역할이지만, 이제는 레파토리가 제한되어 같은 스타일과 소재에 머무는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을 들게 한다.
멜로디도 배치기의 ‘눈물샤워’, 리쌍의 ‘발레리노’를 가다담은 것에 그치지 않는다. 김이나 작사가와 진실을 데려와 드라마를 부여하고, 뮤직비디오에서 EXID의 하니를 입체적인 인물로 정한 것 등 지루함을 탈피하기 위한 영리한 전략이 더 눈에 띈다.
스타쉽에 들어온 첫 주자로서 가장 먼저 캐릭터를 완성했고, 각인했지만 이제는 응고되고 있다. 롱런을 위해 완성도가 필요함에도 기존 곡을 아슬아슬하게 답습하며 안정성만 유지한다. 주인공과 배역은 제 자리에 있고, 조연들이 분위기를 좌우하는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