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리트우드 맥(Fleetwood Mac)은 예상 외로 앨범 차트에서 약세를 보였으며 3인조 슈퍼 밴드 크림(Cream)은 생명력이 짧았다. 여기에 더 후(The Who)와 제쓰로 툴(Jethro Tull)은 다작(多作)의 측면에서 아쉬움을 남겼다. 물론 최정상의 자리에서 비틀스가 절대적 우위를 점하고 있었으나 그마저 1970년에 전설로 물러났다. 반면 같은 시기에 롤링 스톤스는 영역을 확실히 넓혀가고 있었다. 종전의 사이키델릭 실험을 끝내며 < Beggars Banquet >을 통해 블루스와 로큰롤로 회귀하더니 < Let It Bleed >와 < Sticky Fingers >로 밴드의 색깔을 확실히 했다. 연이은 앨범 < Exile On Main Street >은 대중과 평단, 모두의 손을 들게 한 작품이었으니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로큰롤 밴드”라는 영예의 자격증을 이때부터 차곡차곡 모은 셈이다.
그러나 정작 롤링 스톤스 자신들은 공권력과 언론의 압박과 함께 1970년대를 시작했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키스 리처드(Keith Richards)가 있었다. 여전히 헤로인 중독에서 벗어나지 못한 채 친구들과 애인을 불러댔고 경찰의 수사망과 기소장을 피해가 환각을 지속해나갔다. 본국인 영국은 물론 유럽 그 어느 국가에서도 이 무법자들을 환영할리는 만무했다. 중심가로의 망명(exile on main street)이라는 전작의 이름이 무색하게 밴드는 제 3세계인 자메이카로 쫓기듯 떠나게 되었다. 전성기라는 말과는 어울리지 않는 행보였다.
자메이카에서 접한 자유로운 분위기는 곡에서 그대로 드러났다. 동양의 이미지를 떠올리게 하는 인트로와 라틴 타악기, 레게 식 코러스가 산만하게 뒤섞인 'Can you hear the music'은 그 자체로 당시 상황을 나타내는 증거로 떠오르는 대로 곡을 쓰고 즉흥 연주로 합을 맞추던 그들의 모습을 반영한 것이었다.
그러나 레시피대로 요리하는 것보다 마구잡이로 뒤섞으며 그 이상을 보여주는 것이 바로 롤링 스톤스 음악의 저력이지 않던가. 강렬한 기타 리프를 무대 삼아 믹 재거(Mick Jagger)가 날카롭게 보컬 연기를 펼치는 'Dancing with Mr. D'나 와와(wah-wah) 기타와 코러스가 번갈아가며 맹공을 쏟아 붓는 'Doo doo doo doo doo (heartbreak)'는 밴드로 결합된 롤링 스톤스의 화학적 산물. 더불어 척 베리(Chuck Berry) 식 문법으로 작곡한 'Star star'에 여성 비하적 가사까지 더했으니, 로큰롤과 리듬 앤 블루스, 심지어 악동 이미지까지 자신들의 모든 걸 놓치지 않고 잡아낸 것이다.
자유로운 분위기는 또한 다각화된 사운드를 이끌어냈는데 그 증거는 앨범의 발라드 트랙들에 자리하고 있다. 지난날의 회한을 감미로운 피아노와 기타 라인으로 풀어낸 'Coming down again'은 점층적인 전개가 돋보이며 믹 재거의 리듬 기타 위로 희망을 노래하는 'Winter'는 록의 문법에 발라드를 접합한 수작이다. 최고의 발라드 트랙이라면 단연 'Angie'를 꼽아야 한다. 믹 재거의 목소리와 현악 편곡이 애절함을 그리는 이 곡은 남성 우월주의로 깊게 물든 밴드의 이력에서도 손꼽히는 연가(戀歌)의 고전이다.
음반은 영국과 미국 앨범 차트를 동시에 정복했다. 그러나 < Exile On Main Street >으로 전성기가 마무리되는 시기적인 측면과 난잡함으로 얼룩진 환경적인 측면이 더해져 작품은 예상 외로 저평가를 받는다. 각각의 싱글들이 다양한 매력을 발산한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평가절하는 다소 아쉬운 부분이다. 그래서일까. 롤링 스톤스는 음반보다는 싱글에서 강세를 보이던 밴드였다.
발매 당시 앨범을 두고 믹 재거는 이런 말을 했었다. “전작에 비해 트랙들이 다양하다. 신보가 단지 록 넘버 덩어리로 뭉치는 걸 원치 않았다.” 강력한 로큰롤 일색도 좋지만 때로는 다채로운 혼합이 명작이 되기도 한다는 것, < Goats Head Soup >가 가지는 의의는 여기에 있다.
-수록곡-
1. Dancing with Mr. D.

2. 100 years ago
3. Coming down again

4. Doo doo doo doo doo (heartbreaker)

5. Angie

6. Silver train
7. Hide your love
8. Winter

9. Can you hear the music
10. Star sta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