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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lbum    POP
      • Aftermath
        1966
        롤링 스톤스(Rolling Stones)
      • DATE : 2001/02   |   HIT : 7572
      • by 임진모
      • 비틀스와 치열한 경쟁을 벌인 2등 록 밴드의 1등 작품

        '영국의 침공'(british invasion)을 주도한 비틀스는 미국에 비치 보이스라는 라이벌이 있었다면 영국에는 롤링 스톤스(rolling Stones)라는 막강한 경쟁자가 있었다. 1964년부터 로큰롤의 왕관, 영국의 대표자 자리를 놓고 비틀스와 롤링 스톤스는 불꽃튀는 대권경쟁을 벌였다. 두 그룹은 영국 인기차트 1위와 2위를 번갈아 차지하며 치열하게 다투었지만 그러나 늘 상호 선린관계를 유지했다.

        그들은 서로 배웠다. 서로 어떤 음악을 하는가 주시하며 상대편이 내놓는 신곡을 열렬히 청취했다. 그러면서 서로 영향을 주고받았다. 한 예로 비틀스는 롤링 스톤스의 65년 히트곡 '만족할 수 없어'(I can't get no satisfaction)에서 키스 리처드가 발로 작동하는 퍼즈 박스에 주목하고 그것을 자신들의 작품에 활용했다. 한편 롤링 스톤스의 브라이언 존스가 66년의 넘버원 송 '검게 칠하라'(Paint it black)에서 사용한 인도악기 시타는 비틀스 <러버소울>의 수록곡 '노르웨이의 숲'으로부터 착상한 것이었다.

        롤링 스톤스는 인기 면에서 비틀스에 뒤져 언제나 2위에 만족해야 했지만 실력에 있어서는 자타가 공인하는 최강의 밴드로 군림, 끊임없이 비틀스를 위협했다.

        영국에서 66년 4월(미국에서는 66년 6월)에 발표된 <여파>가 바로 그들을 위대한 록그룹으로 부상시켜준 앨범이었다. 또한 음반의 타이틀처럼 팝계에 많은 '여파'를 일으킨 문제작이기도 했다.

        '검게 칠하라'만 들어봐도 짐작할 수 있지만 이 앨범은 비틀스의 <러버 소울>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다. 우선 롤링 스톤스의 믹 재거(Mick Jagger)와 키스 리처드(Keith Richards) 콤비가 이 앨범을 만들 때의 출발점이 “우리도 존 레논과 폴 매카트니처럼 앨범 전체를 우리의 창작곡으로 하자”는 것이었다는 사실에서 그것을 알 수 있다. 키스와 믹은 성공리에 그 작업을 완수했다.

        두 사람은 이와 함께 <여파>에서 여러 가지 시도를 감행한다. 스톤스는 여기서 전매 특허인 검둥이 음악, 즉 리듬 앤 블루스만이 자신들 음악의 전부가 아님을 선언했다. 리듬 앤 블루스만 파고들어서는 결코 다양한 음악적 시도를 할 수 없다는 생각에서 내린 판단이었다.

        이렇게 하여 만들어진 <여파>는 그들의 판단이 옳았음을 입증했고, 최강의 전천후그룹으로서 영생하려는 그들의 목표에 근접시켜주었다. 롤링 스톤스는 이 앨범으로 리듬 앤 블루스 그룹으로부터 진정한 로큰롤 밴드로 도약하는 발판을 마련했다.

        이 앨범은 무엇보다 믹과 키스 컴비를 그룹의 간판으로 부각시켰다. 둘이 만들어낸 앨범의 수록곡 '페인트 잇 블랙' '꽉잡힌 그녀'(Under my thumb) '한심스런 여자'(Stupid Girl) '레이디 제인'(Lady Jane), '그것을 잡든가 아니면 놔두어라'(Take it or leave it), '아웃 오브 타임'(Out of time) 등은 멜로디 구성, 편곡, 진행 등 모든 면에서 탁월한 곡들이었다.

        특히 믹은 이 앨범의 일등공신이었다. 그 곡에 맞는 보컬을 구사하는 타고난 재능을 과시하며 영예로운 '보컬배우'라는 호칭을 얻었다. 발라드 '레이디 제인'과 업 템포인 '꽉잡힌 그녀'에서 보여주는 보컬 톤의 현격한 차이는 놀라운 것이었다. 평론가 폴 에반스가 쓴 『롤링 스톤스 앨범 가이드』는 “이 앨범에서 초기 믹의 보컬을 특징 지웠던 리듬 앤 블루스 스타들에 대한 미숙한 시늉은 새롭고 역설적인 개성 표출에 자리를 내주었다”고 기록하고 있다.

        그와 키스 리처드는 작곡자 명부에 브라이언 존스와 빌 와이먼이 끼는 것을 마다했지만 이 앨범이 청취자의 주목을 끌 수 있었던 밑거름은 밀려난 두 사람의 악기연주 및 편곡이었다. 특히 브라이언 존스(이 때까지는 그룹의 실질적 리더였다)는 다양한 악기의 시도로 앨범에 광채를 더했다. '검게 칠하라'의 시타, '레이디 제인'의 덜시머, '꽉잡힌 그녀'의 마림바 등 악기구사는 모두 그의 머리에서 나왔다. '집으로 가는 길에'(Goin' home)가 당시로는 꽤 긴 12분의 대작으로 나타난 것도 음악공간을 보다 넓게 사용하려는 그의 과감한 실험의 결과였다. 이러한 노력이 이 작품을 당시 '혁신적인 앨범'으로 인정받을 수 있게 한 밑거름이었다.

        비틀스의 영향을 받긴 했지만 그들과 엄격히 차별성을 띠려는 지극히 롤링 스톤스적인 색깔이 이 앨범에 나타났다. 그것은 여자를 비하하는 경향이었다.

        내 손에 잡혔지, 전엔 날 거부했던 여자, 내 손에 쥐었지, 전엔 날 깔보던 여자, 바뀌었지, 그녀는 이제 내 맘대로야. '꽉잡힌 그녀'

        저 한심스런 인간을 봐, 그녀가 머리를 물들이든 어떤 색깔의 옷을 입든 그건 중요하진 않아. 그 여잔 세상에서 가장 추악한 족속이야. '한심스런 여자'

        이것이 바로 롤링 스톤스가 노린 악동(惡童) 이미지였다. 그들은 나쁜 인상을 의식적으로 강조하여 반(反)제도적인 인물로 비쳐지도록 하면서 비틀즈와의 차별화에 성공했다.

        불량, 반항, 거만함, 퇴폐, 그리고 외설과 같은 나쁜 요소들이 모두 그들의 것이었다. 그들은 또한 집요하게 그러한 이미지를 끝까지 밀고 나갔다. 아이러니컬하게도 그런 악동의 이미지가 바로 롤링 스톤스를 30년 이상 활동하게 한 에너지였다.

        * '페인트 잇 블랙'은 미국판 앨범에 수록되어 있고 영국판에는 그 곡 대신 '마더스 리틀 헬퍼'(Mother's little helper)가 실려 있다.

        -수록곡-
        1.Paint It, Black
        2.Stupid Girl
        3.Lady Jane
        4.Under My Thumb
        5.Doncha Bother Me
        6.Think
        7.Flight 505
        8.High and Dry
        9.It's Not Easy
        10.I Am Waiting
        11.Going Home
      • 2001/02 임진모(jjinmoo@iz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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