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ll                     All Album Single Article Artist
    1.   · K - Pop · Pop · J - Pop   · K - Pop · Pop · J - Pop · OST            · 특집 · 소승근의 하나씩 하나씩 · 한동윤의 러브 앤 어택 · 소승근의 원 히트 원더스 · Contemporary Musician Story · Live! · 임진모의 위대한 유산 · 김도헌의 Twist And Shout · 전찬일의 영화수다 · I Am Woman · All about JPOP · 지난 피쳐      · 명반     · 우리의 명반을 찾아서     · 시대를 빛낸 명반     · 50년대, 60년대 명반     · 70년대 명반     · 80년대 명반     · 90년대 00년대 명반 · 장르/상식 · 아티스트  
      •      Album    K-POP
      • 18번
        2005
        싸이(Psy)
      • DATE : 2005/07   |   HIT : 8011
      • by 이대화
      • 일단은 불평을 좀 해야겠다. 우연으로 치기엔 정말 너무도 흔한 우연이 아닐까 ? 싸이(Psy)의 신작마저 또 리메이크 컨셉이다. 이번엔 과연 무슨 명분이 있을까 해서 알아보았더니 당당하게도 '공연장 레퍼토리 보강 차원'이라고 한다. 뭐 나름대로는 “가요계의 불황을 극복하기 위한 자구책을 비난해선 안 된다”는 입장을 비치기도 했는데, 그 말이 가수 개개인의 불황 타개책인지, 아니면 가수들끼리 연합해서 벌이는 운동(Movement)인지는 도통 모르겠다. 아무튼 현재의 리메이크 열풍은 마치 150cm 키에 150kg 몸무게 마냥 비정상적인 모습이다.

        이 앨범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노래' 중심의 곡들이 '랩' 중심의 곡으로 탈바꿈했다는 점이다. 주요 멜로디는 살렸고, 우리가 보통 '1절' '2절' 이라고 부르는 부분들은 랩으로 바꿔서 불렀다. 싸이는 대부분의 가사를 랩에 맞도록 개사했고, 이 바뀐 부분에 매우 장황하게 스스로의 색깔을 집어넣었다. 개사된 랩 속에는 원곡에 대한 오마주도 있고, 전혀 다른 문제의식과 사회적인 담론도 있다. 리메이크란 명분이긴 하지만 실제로는 자기 음악인 셈이다. 퍼프 대디(Puff Daddy)의 'I'll be missing you'를 떠올리면 좋을 듯하다.

        타이틀 곡 '환희'가 가장 대표적이다. 원곡은 사랑에 관한 노래지만 싸이의 랩이 추가되면서 정치판을 비난하는 노래가 됐다. 신랄하게 씹어주는 재주는 예나 지금이나 참 여전하다. 원래 '조롱'이란 소재는 라임을 타고 넘으면 더욱 재미를 발휘하는 법이다. '인생극장-A형'에서 '택시2'라는 단어를 가지고 장난치는 장면이 바로 그렇다. 앨범 속에서 가장 폭소할 볼거리이고, 예전부터 싸이가 증오해오던 '십원짜리'에 대한 비난이기도 하다. 한 번은 패러디를 보여주기도 하는데, '도시인'의 그 유명한 도입부를 “아침엔 우유 한잔, 간밤엔 소주 한잔...”으로 바꾸었다. 이 노래의 편곡은 신해철이 직접 담당했다. 아무래도 신해철은 이런걸 더 좋아했을 것 같다.

        편곡에 사용된 소스들 중에서 특별히 인상적인 것은 매우 강렬한 록(Rock)의 색채이다. 기존에 싸이가 보여주던 사운드와는 괴리감이 들 정도로 거대하고 거친 질감의 록 기타가 자주 등장한다. 거의 '작렬'에 가까운 느낌이다. 하지만 진지하게 장르의 크로스오버를 목표하진 않은 듯하다. 거칠고 광폭한 금속성 질감만 있을 뿐, 록의 전형적인 패턴들은 목격되지 않는다. 단순히 화끈하고 신나게 가려는 기획 의도일 가능성이 높다. 영화로 따지면 명승지 파괴 CG 효과인 셈이다. '흐린 기억 속의 그대'에서 이런 의심을 확인할 수 있다. 자칫 지루하기 쉬운 80, 90년대 가요 레퍼토리에 증폭(Amplifier)이라는 자극적인 놀이감을 던져 놓았다.

        몇 곡에서는 싸이의 노래 실력도 감상할 수 있다. 재밌는 것은 싸이가 자신이 랩 가수라는 한계를 인정하고 원곡의 창법을 그대로 베끼고 있다는 점이다. '사랑했어요'는 김현식의 긁히는 목소리를 따라했고, '사노라면'은 전인권의 버전을 많이 참고한 듯이 보인다. '언젠가는'은 이상은의 처연한 느낌을 그대로 따라갔고, '흐린 기억 속의 그대'는 다소 오버하는 듯한 그 어색한 느낌마저 그대로 재현해버렸다. 다소 비극적이지만 '흐린 기억 속의 그대' 도입부에서 보이는 싸이의 가성 음색은 정말 안타깝고 어색할 정도로 부실하다.

        그 밖에도 '챔피언'은 퀸(Queen)의 'We will rock you'에서 아이디어를 얻어와 프로그레시브 메탈(Progessive Metal) 사운드와 결합시켰고, '도시인'은 테크노(Techno) 버전으로 완전히 새롭게 태어났다. 하지만 그 장황한 시도에 비해서 완성도는 매우 낮다. 거칠고 스펙터클할 뿐이지 어딘가 아귀가 맞지 않는 듯하다. 특히, '도시인'은 아마추어 디제이들의 실력이 더 낫지 않을까 생각했을 정도다. 원곡자인 신해철이 직접 편곡했다고는 잘 수긍이 되지 않는다.

        결론짓자면 한 두 곡이 재밌는 것 말고는 딱히 내세울 점이 없는 앨범이다. 자기 색깔은 있다지만 특별히 스타일이 뚜렷한 리메이크도 아니고, 정수라가 타이틀로 선정된 것으로 보아 선곡에 있어서도 별다른 지향과 목적은 없어 보인다. 실망했다고 조소할 정도는 아니지만 환호할 마음은 단 1%도 내키지 않는다. 가만히 생각해보면 과거의 조폭 영화 붐이 떠오르기도 한다. 끝까지 한 놈만 패는 것도 별로 좋은 불황 타개책은 아닌 것 같다.

        1. Skit - 첩보 ( 남궁연 / 싸이 )
        2. 인생극장-A형 ( 작사: 싸이 / 작곡: 남궁연 )
        3. 환희 ( 박건호, 싸이 / 김명곤 )
        4. 사랑했어요 ( 김현식, 싸이 / 김현식 )
        5. 아버지 ( 싸이 / 유건형 )
        6. 사노라면 ( 미상 / 미상 )
        7. 언젠가는 ( 이상은, 싸이 / 이상은 )
        8. 골목길 ( 싸이, 엄인호, 조PD / 엄인호 )
        9. 도시인 ( 신해철, 싸이 / 신해철 )
        10. 서른 즈음에 ( 김광석 / 김광석 )
        11. 흐린 기억 속의 그대 ( 이탁 / 이탁, 현진영 )
        12. 벌써 이렇게 ( 싸이 / 싸이 )
        13. 챔피언 ( 싸이 / 싸이 )
        14. Life ( 싸이, 조PD, 이하늘, JP, MASTA WU / 싸이 )
      • 2005/07 이대화(dae-hwa82@hanmail.net)
      • 앨범 리뷰
      • 4X2=8 싸이 정민재 2017 10208
        칠집싸이다 싸이 정민재 2015 8979
        싸이 6甲 Part 1 싸이 홍혁의 2012 10397
        Psyfive 싸이 홍혁의 2010 9955
        싸집 싸이 이대화 2006 9019
        18번 싸이 이대화 2005 8011
        Psy From The Psycho World 싸이 IZM 2001
      • 싱글 리뷰
      • DADDY (Feat. CL) 싸이 이택용 2015 6466
        젠틀맨(Gentleman) 싸이 황선업 2013 9943
        강남스타일 싸이 황선업 2012 10991
        Thank you (feat.서인영) 싸이 조이슬 2010 8068
      • 아티클
      • 싸이의 행오버, 디오니소스의 이중성 싸이 정덕현 9247
        ‘싸’이 행오버(Hangover)에 대한 ‘다’양한 목소리에 ‘귀’ 기울여 보기 싸이 IZM 10206
        “강남스타일 글로벌 센세이션” 싸이 김근호 9393
        싸이 인터뷰 싸이 임진모 13068
        싸이와 박진영 싸이 임진모 8847
      • 최근 업데이트
      • Single
        (여자)아이들
        화(火花)
        • [Album] 돈숨
        • [Album] Epik High Is Here 上
        • [Album] Whole Lotta Red
        • [Feature] 2021년 음악을 이해하는 키워드
        • [Feature] 라디오 PD들의 ‘내 인생의 음악 10곡’ - #19 한지윤 PD
        • [Single] Drivers license
        • [Single] 옜다 (Take it) (Prod. GroovyRoom)
        • [Single] 정류장
        • [Single] 화(火花)
        • [Album] What Do I Call You
        • [Feature] 2020년의 한국영화 베스트 5
        • [Single] 나로 바꾸자 (duet with JYP)
        • [Single] 잠재력
        • [Single] 첫사랑 (Feat. SOLE)
        • [Single] Good days
      • 인기 콘텐츠
      • <BE>

        방탄소년단(BTS)

        <tellusboutyourself>

        백예린(Yerin Baek)

        <Better>

        보아(BoA)

        <청파소나타>

        정밀아

        <evermore>

        테일러 스위프트(Taylor Swift)

        <What Do I Call You>

        태연





      • Editors' Choice
      • Happiness Begins
        조나스 브라더스
        [정효범] 각자의 길을 걷던 2000년대 소년들이 2019년의 팝을 장착하다.
      • 팟 캐스트더보기
        • [음악채널 오렌지] 20회 2부
        • [음악채널 오렌지] 20회 1부
        • [음악채널 오렌지] 19회 2부
        • [음악채널 오렌지] 19회 1부
        • [음악채널 오렌지] 18회 2부
  • ALBUM

    · K-Pop · Pop · J-Pop · OST

    SINGLE

    · K-Pop · Pop · J-Pop

    INTERVIEW

    · Interview

    FEATURE

    · 특집 · 소승근의 하나씩 하나씩 · 한동윤의 러브 앤 어택 · 소승근의 원 히트 원더스 · Contemporary Musician Story · Live! · 임진모의 위대한 유산 · 김도헌의 Twist And Shout · 전찬일의 영화수다 · I Am Woman · All about JPOP · 지난 Feature

    LIBRARY

    · 명반   · 우리의 명반을 찾아서   · 시대를 빛낸 명반   · 50년대, 60년대 명반   · 70년대 명반   · 80년대 명반   · 90년대, 00년대 명반 · 장르 / 상식 · 아티스트

    NEWS

    · News

    FAQ

    · Faq







    2014 IZM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