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의 이야기를 향해 범지구적으로 급증한 관심은 자연스레 인물탐구로 초점이 맞춰졌다. 연예 주간지 <피플>부터 음악 잡지 <롤링스톤>까지 여러 해외 매체들은 갑작스레 방문한 그를 심층탐구하며 궁금증을 해소한다. '강남스타일'의 한국어 가사와 인터뷰에서 당당히 뱉어내는 한국어를 듣는 타국인들 입장에선 이해관계를 위해 먼저 그를 아는 것이 당연하다.
그는 대중친화적인 타이틀곡 선택과 예능 프로그램 출현으로 폭넓은 공유의 장을 만들고 공연장과 앨범의 으슥한 곳에 숨겨둔 음악들로 진정한 본색을 표출한다. 바로 본성과 대중의 요구를 절충한 그만의 합일점인 것이다. 이 같은 변화양상과 더불어 아무런 이해와 정보 없이 코믹한 말춤에 매료되어 그를 찾는 유튜브 뷰어들을 생각해 본다면 우리가 가져야 할 의문은 바로 이런 것이다. '왜 지금까지 성공하지 못한 것이 이번엔 가능했을까?'
우선 '강남스타일'은 음악적으로 팝 음악계의 트렌드를 답습하고 있다. 그의 음악에 고스란히 녹아든 LMFAO의 'Party rock anthem' 골격과 클럽에서 모두 쉽게 출 수 있는 셔플의 단순한 댄스 강조가 이를 증명해준다. 여기에 2012년 미국 음악시장의 상반기를 중장기간, 점조직적으로 점령한 고티에('Somebody that I used to know'), 칼리 래 젭슨('Call me maybe') 등의 음악에 댄서블함이 부재했다는 사실도 그에게 유리하게 작용되었다. 말 춤이 셔플의 흥겨운 바운스를 연장시키며 여전히 춤추기를 원한 사람들에게 만족감을 준 것이다.
그러나 몇 년 전부터 탄탄히 구축된 마니아성의 K-Pop 팬들에게도 싸이의 음악은 충격적이었다. 그동안 상품적으로 잘 꾸며진 아이돌만을 보던 그들에게 싸이의 존재는 신선함으로 작용되었기 때문이다. 바로 이것이 '강남스타일'의 최대 키포인트이다. 싸이는 애초부터 자신을 수출용으로 상품화하려는 의도를 담지 않았다.
그의 음악은 '소녀시대', '원더걸스'로 대표되는 K-Pop 둘레 안에 소속되지 않았으며 판매자의 상술 또한 개입이 없었다. 두 번의 브릿팝의 침공으로 만들어진 미국의 예민함은 이 부분에서 허물어졌다. 멋져 보이려는 허욕 대신 무표정한 얼굴과 유쾌한 춤사위가 만든 우스꽝스러운 모습이 마니아의 굴레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한 비결인 것이다.
'강남스타일'의 성공요인엔 싸이의 개성과 음악성도 분명 작용했지만 절묘한 타이밍도 크게 존재한다. 하지만 우연은 아니다. 과정의 인과관계를 하나씩 곱씹어 볼수록 이는 필연이라는 확답을 내릴 수 있다. 그렇게 사실상의 개척자 위상에 오른 그의 발자취는 하나의 해답본이 되어 K-Pop 전략의 전환을 야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