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세린(Vassline)
활동시기 : 1990년대, 2000년대, 2010년대
데뷔/결성 : 1996년
신우석(보컬), 조민영(기타), 이강토(기타), 이기호(베이스), 최현진(드럼)
바세린은 비주류 음악신의 힘든 현실을 근 15년 동안 헤쳐 나온 인디계의 산 증인과도 같은 밴드이다. 스래쉬에서 데스 메탈, 하드코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소스를 응축해 자신들만의 영역을 탄탄히 구축하고 있는 이들은 음악을 전업으로 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놀라움과 안타까움을 동시에 안겨준다. 더욱이 음악에만 몰두할 수 없는 상황에서도 기념비적인 작품들을 발표하며 헤비 록 마니아들에게 큰 사랑을 받아왔다.

1996년 말 신우석과 이기호를 중심으로 결성되었고, 이듬해 안성훈과 윤홍구가 합류하며 정식 라인업을 갖추었다. 클럽 ‘하드코어’에서 본격적으로 공연활동을 펼치던 중 안성훈이 닥터 코어 911을 위해 팀을 탈퇴했고, 이 자리를 노브레인에 있던 박진이 채웠다. 이후 윤홍구가 맡고 있던 작곡을 박진이 담당하게 되었고, 이것이 현재 이들의 사운드를 확립하는 데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여기에 최진우(고릴라)를 합류시켜 트윈 기타 체제를 갖춤으로서 계속되는 멤버교체가 일단락되었다. 제대로 된 진영을 갖춘 바세린은 당시 하드코어 레이블 < GMC Record >의 오너이자 박진의 친구였던 이하석을 통해 앨범에 대한 구체적인 기획안을 그려나갔다.

그렇게 해서 낸 첫 결과물이 1999년에 발매된 < One Family >였다. 평소 친하게 지내던 이들과 일본의 두 팀이 참여한 이 컴필레이션 작품은 개런티를 CD로 대신했을 만큼 상업적 욕심이 전혀 담겨 있지 않았던 순수한 창작물이었다. 이듬해에는 < Bloodthirsty >라는 이름으로 EP를 발매해 본격적인 커리어에 시동을 걸기 시작했다.

윤홍구가 군대 문제로 팀을 나간 뒤 합류한 최현진과 함께 데모 < Missing Link >를 거쳐 드디어 첫 정규작 < The Portrait of Your Funeral >을 2002년에 내놓았다. 하드코어에 기반한 강렬한 메탈 사운드와 생 기타톤의 아르페지오가 공존해 과격함과 부드러움이 함께 담겨있는 수작으로, 팬들과 평단 모두에게서 고른 호평을 받았다.

음악과 생업의 투잡을 이어나가던 중 2집 < Blood of Immortality >에서 이들의 커리어는 절정을 맞았다. 좀 더 그루브한 리듬, 강렬한 사운드와 대등하게 뻗어나가는 보컬 톤, 좀 더 자연스러워진 기타 리프의 전개 등으로 자신들만의 색을 확실히 굳혔다. 이에 대한 노력의 산물로 2005년 제2회 대중음악시상식에서 최우수 록 앨범상을 거머쥐었다. 또한 같은 해에 < GMC Record >에서 절판되었던 1집 < The Portrait of Your Funeral >에 < Bloodthirsty >의 트랙을 추가해 재발매하였다.



2006년에 결성 10주년을 맞아 이를 기념하는 단독공연을 개최했고, 그해 펜타포트 록페스티벌의 헤드라이너를 점하며 기세를 이어 나갔다. 이어 신곡작업에 착수한 바세린은 2007년 < Permanence >를 릴리즈, 식지 않는 열정을 보여주며 당당히 헤비뮤직신의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하였다. 이 역시 2008년 최우수 록 앨범 부문에 노미네이트되었다.

최현진과 박진의 부재로 잠시 삐걱대는 모습이었지만 2009년 지산 밸리 록페스티벌에 출연하며 그들의 건재를 알렸다. 그리고 올해 서태지 밴드로 잠시 외도를 감행했던 최현진의 복귀와 멤버들과의 오디션을 통해 낙점된 새 기타리스트 이강토의 합류로 다시금 멈춰있던 엔진에 시동을 거는 모습이다. 여러 크고 작은 공연을 통해 여전히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이들은 올해 안에 싱글을 발매할 예정이라고 한다. 방황을 마치고 오는 이들을 따뜻하게 맞아줄 준비가 필요한 시점이다.
2010/11 황선업(sunup.and.down16@gmail.com)
  • 2007
    Permanence
  • 2005
    The Portrait of Your Funeral(복각판)
  • 2004
    Blood of Immortality
  • 2002
    The Portrait of Your Funeral
  • 2001
    Missing Link(DEMO)
  • 2000
    Bloodthirsty(EP)
미션(The Mission, 1986)
[뮤직 클라우드] EP. 11 : [플레이리스트] 요새 듣는 음악 (아이유, 잭슨, 릴 나스 엑스, 에이트레인, 데미로바토) with 손기호, 손민현 필자
[IZM이즘x문화도시 부평] #27 나의 노랑말들
[공지] IZM 필자를 모집합니다.
[뮤직 클라우드] EP. 10 : 미신 말고 '주문'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with 뮤지션 한정인
[IZM이즘x문화도시 부평] #26 이철호
<꿈으로>
재주소년
<The Rainbow Ride>
프린세스 프리시아(Princess Freesia)
<A Perfect Contradiction>
팔로마 페이스(Paloma Faith)
<Turn Blue>
블랙 키스(The Black Keys)
"너를 원해 (Feat. Beenzino)"
정기고(Junggigo)
"인간이 제일 이상해"
황신혜 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