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하우스(Lifehouse)
활동시기 : 2000년대
데뷔/결성 : 1996년
제이슨 웨이드(Jason Wade/기타, 보컬), 서지오 안드레이드(Sergio Andrade/베이스), 존 파머(Jon Palmer/드럼), 릭 울스텐험(Rick Woolestenhulme/드럼), 브라이스 소더버그(Bryce Soderberg/베이스)
1996년 로스앤젤레스에서 결성된 라이프하우스는 희미해져가던 1990년대의 얼터너티브 그런지의 생명력을 2000년대에 부활시킨 그룹이다. 2001년에 스매시 히트 싱글 ‘Hanging by a moment’가 4주 동안 빌보드 싱글 차트 2위를 지키며 인기 밴드로 도약한 라이프하우스의 음악은 정통 그런지의 폭발력에 미치지 못하지만 팝적인 감각을 수용함으로서 좀 더 다양한 팬 층을 포섭하는데 성공했다.

1990년대 중반 블리스(Blyss)라는 아마추어 밴드를 결성했던 제이슨 웨이드(Jason Wade)는 동네친구 서지오 안드레이드(Sergio Andrade)와 함께 소박한 음악활동을 시작했다. 그 출발점은 교회였고 여기서 이들은 자신들의 자작곡과 유명한 노래들을 선사했고 < Diff's Lucky Band >라는 크리스천 음반도 제작했다. 그래서 라이프하우스가 CCM 록 밴드로 규정되기도 한다. 나중에 드러머 릭 울스텐험(Rick Woolestenhulme)을 영입한 후, 드림웍스와 계약하고 발표한 데뷔앨범이 2000년 가을에 공개된 < No Face Name >이다.

2001년 봄에 탑 텐에 오른 리드 싱글 ‘Hanging by a moment’는 4주 동안 2위에 머물렀지만 무려 54주 동안 싱글 차트에 머무르며 2001년 연말 종합 차트에서 1위에 올랐다. 두 번째 싱글 ‘Sick cycle carousel’은 모던 록 차트 21위에 랭크되었고 < No Face Name >은 앨범 차트 6위를 차지했다. 그에 대한 보상으로 라이프하우스는 그해 빌보드 뮤직 어워즈에서 신인상과 올해의 핫 100 싱글 상을 수상했다.

2001년에 보컬리스트 제이슨 웨이드는 자신의 소속사인 드림웍스가 제작한 애니메이션 영화 < 슈렉 > 사운드트랙에 참여해 조 스태포드(Jo Stafford)와 밥 딜런(Bob Dylan))의 버전으로 널리 알려진 스탠더드 팝의 고전 ‘You belong to me’를 불렀고 2002년에는 두 번째 앨범 < Stanley Climbfall (앨범차트 7위) >을 내놓았지만 ‘Spin’만이 싱글 차트 71위까지 밖에 오르지 못했고 음반의 판매고도 저조했다.

그 결과 친구 이상의 동지였던 서지오 안드레이드가 팀을 떠나고 브라이스 소더버그(Bryce Soderberg)가 가세해 2005년에 자신들의 이름을 타이틀로 한 3집 < Lifehouse(앨범차트 10위) >를 공개했다. 이미 2000년에 작곡해두었던 노래를 다시 부른 록발라드 ‘You and me’가 싱글 차트 5위에 랭크되었고 무려 66주나 머물면서 ‘Hanging by a moment’의 54주를 훨씬 뛰어넘는 대기록을 수립했다.

앨범차트 14위를 차지한 2007년도 음반 < Who We Are >에서는 ‘First time(26위)’, ‘Broken(83위)’, ‘Whatever it takes(33위)’가 인기차트에 등재됐지만 ‘Hanging by a moment’나 ‘You and me’와 같은 집중력은 없었다.
2009/05 소승근(gicsucks@hanmail.net)
[이즘IZM 뮤직 아카데미] 흑인음악 이야기
차트 역주행 특집 VOL 3. IZM 필자들이 뽑은 '역주행 되기를 바라는 곡'
[Sound check, 엔지니어 - 나의 명곡, 나의 명반] 박혁
장호일 인터뷰
[김도헌의 실감, 절감, 공감] 야구 좋아하세요?
[한국 대중음악의 재발견] 나미와 머슴아들의 '영원한 친구'
<꿈으로>
재주소년
<The Rainbow Ride>
프린세스 프리시아(Princess Freesia)
<A Perfect Contradiction>
팔로마 페이스(Paloma Faith)
<Turn Blue>
블랙 키스(The Black Keys)
"너를 원해 (Feat. Beenzino)"
정기고(Junggigo)
"인간이 제일 이상해"
황신혜 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