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롯 처치(Charlotte Church)
활동시기 : 1990, 2000년대
데뷔/결성 : 1998년
솔로
1990년대 중반 이후 팝계에 불어닥친 10대 열풍의 흐름은 클래식까지 그 손을 뻗쳤다. 10대들이 창출해낸 거대한 상업적 성공이 클래식 분야마저 자극한 것으로, 상업적 클래식 뮤지션을 물색하던 소니 클래식은 샤롯 처치(Charlotte Church)라는 보석을 발굴해낸다. 12살 소녀 소프라노의 등장이었다.

1986년 웨일즈(Wales)의 카디프(Cardiff)에서 태어난 샤롯 처치는 기억조차 나지 않는 3살의 어린 나이에 이미 대중 앞에서 노래하며 타고난 재주를 뽐냈다고 한다. 어린 시절 TV 노래 경연대회 등을 통해 남다른 재주를 선보였던 그녀는 런던 팰러디움(the London Palladium), 로얄 알버트 홀(the Royal Albert Hall)등에서 노래하며 그 이름을 알리기 시작한다. 이 때 나이 겨우 10살 무렵이었다.

서서히 재주가 일반에 회자되면서 소니 클래식이 그녀에게 손을 뻗쳤고, 마침내 ‘클래식 아이돌’이 탄생한다. 1998년 데뷔 앨범 <Voice Of An Angel>은 분명 상업성에 더 많은 비중을 두고 있었다. 귀엽기 그지없는 앨범 커버, ’Ave Maria’, ’Pie Jesu’와 같은 친숙한 곡들... 클래식을 어렵게 여기던 대중들도 쉽게 받아들일 수 있었고, 그녀의 이름은 여성 소프라노였지만 그러한 친화력 때문에 팝계에서도 거론되었다.

소니의 공략은 완벽하게 들어맞았다. 대중성 확보는 물론 어린 나이, 뛰어난 외모 덕분에 앨범은 영미시장을 강타했고, 데뷔 앨범은 물론 1999년 작 <Charlotte Church>, 2000년 크리스마스 앨범 <Dream A Dream>에 이르기까지 영국 차트에서 톱10의 성공을, 미국 시장에서도 플래티넘의 기염을 토했다.

귀여운 이미지로 성공을 이어가던 샤롯 처치는 2001년 <Enchantment>에서 농익은 여인의 이미지를 보여주며 세대를 아우르는 클래식 스타로서의 기치를 확고히 했다. 데이빗 포스터(David Foster)가 프로듀서로 참여한 점을 고려해 볼 때 샤롯 처치에게 거는 상업적 기대가 얼마나 큰 것인가는 쉽게 짐작해 볼 수 있다.

어린 나이에 큰 상업적 성공을 경험하고, 자본의 논리에 편승한 아직 그녀의 나이 10대이다. 훌륭한 오페라 가수를 꿈꾸고 있고, 타고난 능력 또한 출중하다. 좀 더 성장하고, 홀로 설 수 있을 때 분명 샤롯 처치라는 이름은 더욱 광채를 발할 것으로 생각된다.
2002/04 이용지
  • 2001
    Enchantment
  • 2000
    Dream A Dream
  • 1999
    Charlotte Church
  • 1998
    Voice Of An Angel
쎄이(SAAY) 인터뷰
[뮤직 클라우드] EP. 19 : “오랜시간 멋진 유행가 365 작가 임진모” with 임진모 음악평론가
2022 올해의 팝 싱글
2022 올해의 가요 싱글
내가 사랑한 인스트루멘탈 뮤직
[IZM이즘x문화도시 부평] #35 배드램
<꿈으로>
재주소년
<The Rainbow Ride>
프린세스 프리시아(Princess Freesia)
<A Perfect Contradiction>
팔로마 페이스(Paloma Faith)
<Turn Blue>
블랙 키스(The Black Keys)
"너를 원해 (Feat. Beenzino)"
정기고(Junggigo)
"인간이 제일 이상해"
황신혜 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