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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윤하(Younha)
        데뷔/결성 : 2004년
        활동시기 :
        솔로
      • DATE : 2008/07   |   HIT : 27986
      • by 신혜림
      • 보아가 어린 나이에 브라운관을 점령하고 일본으로 뻗어나갈 때, 신인 중에는 알게 모르게 ‘제 2의 보아’라는 수식어를 달고 나온 가수들이 꽤 있었다. 당연히 소속사가 만든 홍보의 일환이었다. 그러나 그것은 ‘제 2의’라는 말 자체가 가진 모순처럼, 홍보는커녕 일인자를 넘을 수 없다는 현실만을 고스란히 보여주었다. 수많았던 ‘제 2의 보아’들이 정작 자신의 이름도 알리지 못한 채 그렇게 잊혀져갔다.

        지금의 음악계에서 ‘제 2의 보아’를 꼽으라고 할 때 가장 유력한 사람은 윤하다. 1988년생의 나이로 일본에서 오리콘 차트에 오른 이력 등이 보아의 맹랑함과 닮았다. 차이점이라면 방향과 스타일, 두 가지뿐이다. 보아가 한국에서 일본으로 진출했다면 윤하는 일본에서 한국으로 들어왔고, 보아의 파워풀한 댄스 대신 윤하는 록을 지향한다.

        윤하는 한국 활동에 앞서, 일본에서 싱글 8장과 정규 앨범을 발표한 전형적인 역수출 가수다. 타국에서 얻은 뜨거운 반응으로 오리콘 차트에 입성했고, 이는 KBS 프로그램 <인간극장>에서 조명되어 우리나라에 알려졌다. 이후 2007년, 한국 데뷔작 <고백하기 좋은 날>에 실린 ‘비밀번호 486’으로 순식간에 스타덤에 올랐다. 충분히 ‘제 2의 보아’라고 말했어도 어색하지 않을 상황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윤하는 ‘제 2의’라는 수식어의 달콤한 유혹에 넘어가지 않았다. 오히려 온전한 ‘윤하’, 그 자체를 알리기 위해 노력했다. 자극적인 홍보는 자기 음악적 발전에 장애가 될 수 있다는 우려와, 다른 사람의 후광을 받지 않아도 성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그래서 윤하는 자신이 일군 성과를 착실하게 인정받았을 뿐, 그 이상의 욕심을 내지 않았다.

        <고백하기 좋은 날>에 이어 일본에서 발표한 곡들을 재녹음한 <혜성>, 두 장의 앨범으로 윤하는 한국에서 완전한 입지를 굳혔다. 이렇게 빠른 성장을 거둘 수 있었던 가장 큰 요인은 놀라운 보컬 실력이다. 그녀의 목소리만 듣는다면 앳된 외모를 떠올릴 수 없을 만큼 농익어 있다. 록 마니아들에게는 가벼울 수 있지만, 일반 대중들에게는 충분히 하드한 ‘비밀번호 486’, ‘혜성’과 같은 노래를 흐트러짐 없이 시원하게 부르는 재능은 또래의 가수들과 분명 차별화된 지점이다.

        자신의 앨범뿐만 아니라 여러 뮤지션에게 러브콜을 받는 현상 또한 그녀의 가창력에 기인한다. ‘뜨거운 안녕’으로 화제를 뿌린 토이의 6집(2007)에서 별다른 마케팅 없이도 대중적 반향을 일으킨 ‘오늘 서울은 하루종일 맑음’은, 온전히 ‘윤하 효과’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그녀의 곡 소화력에 의존한 노래다. 에픽 하이의 최근 앨범 [Pieces, Part One](2008)의 타이틀곡이 ‘One’이었음에도, 윤하가 피처링한 ‘우산’이 대표곡과 동시에 사랑받은 것 역시 이 ‘윤하 효과’를 제외하고는 생각하기 힘들다.

        윤하도 선배 가수들의 앨범에 참여하면서 하이틴 팝록에 머물러 있던 자신의 영역 확장을 할 수 있었다. ‘오늘 서울은 하루종일 맑음’이나 ‘우산’ 모두 원작자의 대중 선호도를 봤을 때 2,30대의 정서까지 아우르는 감성이 필요하다. 이러한 상황에서 윤하의 목소리가 공감을 일으켰다는 것은 그녀가 가진 울림이 꽤 깊다는 것을 의미한다. 윤하가 늘 ‘비밀번호 486’ 스타일에 머물러 있었다면 우리는 그녀의 내공을 채 다 이해하지 못했을는지도 모른다. 결국 그녀의 피처링은 상호 뮤지션의 시너지 효과로 해석해야 한다는 것을 말해준다.

        물론 그녀에게 장점만이 있는 것은 아니다. 십대 로커로 인기를 얻은 캐나다 가수 에이브릴 라빈(Avril Lavigne)이나, 미국의 악동 로커 핑크(Pink)와 같은 음악을 하고 싶었다는 그녀의 바람치고, 윤하의 노래는 록보다 팝에 가깝다. 또 자신의 음악을 ‘피아노 록’이라고 규정한 것에 비해 외국의 벤 폴즈(Ben Folds)나 킨(Keane)의 피아노 록에 길들여진 사람에게는 흉내내기로 보일 수 있다. 가창력은 인정하더라도, 음악적 미숙함은 지적해야 할 부분이다.

        그러나 윤하는 분명 발전 가능성이 많은 가수다. 그녀는 다른 여성 가수들이 ‘섹시’니 ‘귀여움’이니 하는 음악과 무관한 ‘컨셉’에 집중할 때 노래 하나로 승부수를 걸었고, 유행의 흐름에 편승하지 않은 채 자신이 하고 싶은 음악을 하는 뚝심을 보여주었다. 그렇기 때문에 일본에서 황무지를 일궜듯이, 그 놀라운 성공기를 여기에서도 써나갈 것이라고 믿는다. 그녀가 음악계를 이끌어 나갈 차세대 일인자로 성장하길 기다린다.

        출처: 여성신문 '대중음악 엿보기' 기사 수정
      • 2008/07 신혜림(snow-forget@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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